첫 방문인 부석사에 '문화해설사'가 빠진다는 것은 참으로 낭패가 아닐 수 없다.
여행기를 즐겨쓰는 내게 있어
'영주부석사'는 그만큼 힘에 부칠 정도의 태산준령같은 미션이기 때문이다.
영주여행길에 오르면서 유홍준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다시 한 번 더 뒤적여 볼까 생각다가 관 두었다.
일전에도 어느 글에 그런 내용을 적은 적이 있다.
여행준비를 혹자는 미리 세세히 뒤져서 공부를 하고 정보를 익히고 떠나는 일이다.
내 생각은 좀 다르다.
그냥 떠나는 것이다. 오래전에 읽었던 책은 책으로 두고 그냥 아무것도 머리에 담지말고 천진한 어린 아이처럼 그냥 느끼는 것이다.
그래야만 비로소 여행길 나만의 글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연히.....아주 우연히....오래전에 읽었던 글들이 소화되어 살이되고 피가 되어 흐르던 것이 따악 비슷하게 맞아 떨어지는
기쁨을 맞볼 수 있게 된다.
- 아! 내 청맹과니 눈에도 그랬어...그 것이 보였어!!- 바로 그런 기쁨인 것이다.
이번 여행길에도 부석사 구석구석 산재해 있는 건축미학이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나는 룰루랄라~ 어린아이들 마냥 즐겁게 여행길에 올랐던 것이다.
여행은 여행이다. 공부가 되어서는 안된다.
먼저 눈으로 마음으로 충분히....느낀 다음 해설사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이다.
처음부터 해설사의 도움을 받노라면 자기가 발견한 소중한 느낌 따위는 점점 퇴색되기 때문이다.
길가다가 동행이 셋만있어도 그중에 스승이 있다고 했거늘...
적어도 부석사는 네 번을 와야지만 제대로 알수 있다는 데... 몇 번 왔다는 강경원님이 급조한 해설사가 되어주기로 했다.
무량수전을 지나 조사당까지 다다라 흠씬 느낌을 받고 내려오는 길에 늦게 당도한 해설사님이 아까부터 설명하고 계신단다.
-이런~ 이런~
저 아래 종무소 앞마당에 우르르 모여있다.
막 들어오기 시작한 관광객들과 뒤섞여서 ...해설사님이 누구신지 얼굴도 못뵈었다.
그 때 일행 한 분이 앞뒤 설명 제하고 무조건 나를 끌어당겨 저기 부처님 그림을 보란다.
-어디에 어디?
-뭐가 보여요?
-안양루에 부처님들이 가부좌하고 앉아 계시잖아요!-
눈이 나쁜 내게는 희미하기만 하다. 얼른 카메라를 꺼내어 줌으로 당기니....<아! 보여요!!>
딱 이자리에서만 서서봐야 보인단다. <뭔 그런 그림이 있어?>
여섯분이 다 보여야 한단다. 난 속으로 그랬다. (무슨 매직아이 하는 것도 아니고...원 참!!!)
무지한의 소치
그랬다. 내 눈에는 다섯분만 보였다.
한 분은 으례히 나무기둥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거라고...단정짓곤 대수롭잖게 생각하고 부석사를 떠나왔었다.
집에 와서 사진을 불러 모니터로 보고서야.....나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때 내 눈에는 흰 옷에 붉은 가사를 어슷하게 걸친 부처님들로 보였다.
길게 늘어뜨린 흰 수염과 흰 옷과 붉은 가사는 분명 형광색으로 찬란하게 보이기 조차했다.
그 그림의 실체를 더 크게 확인한 순간....그 것은 부처님의 모습이 아니라..안양루의 공포의 공간으로 보이는 저절로 생겨난 그림이었다. 안양루 공포는 유난히 화려한 구조였다.
붉은 가사는 무량수전의 처마 바로 아래의 채색이었던 것이다.
그 공포의 각도에 따라 가부좌 자세는 같아도 다른 형상으로 각각의 여섯부처 형상이 드러난 것이다.
어쩌면 시야의 각도가 그리 절묘하게 맞아 떨어졌는지...우연이라 치기엔 너무 아름답다.
과연 우연일까?
무량수전/고려 공민왕 친필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조건물이라 불리우는 무량수전은 완벽한 조화와 비례 그리고 기능과 구조의 아름다움이
있다는데,
글 하나 더 보태어서 최순우1(미술사학자)님의 저서로 인해 배흘림기둥의 미학은 더욱 유명해졌다.
작은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배흘림기둥'을 감히 설명하기엔 능력밖의 일이지만 배흘림기둥은 마치 항아리 모양 가운데 부분을 불룩한 모양을 한 기둥으로 멀리서 보면 가운데 기둥이 가늘어 보이는 시각적 착시를 현상을 막아주는 기법으로 만들어진 것이란다.
그러면 벌써 건축을 짓기전부터...착시와 시각의 안정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얼마든지 한 군데 쯤 멋진 착시의 그림 하나 쯤 숨겨 놓고도 남음이 있지 않을까?
나의 깨달음은 건축물 구조를 그렇게 시각적인데 까지 속속들이 배려해서
(무량수전의 기둥의 안쏠림이란 건물 모퉁이 기둥의 윗부분을 수직선보다 약간 안쪽으로 기울여 세우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지붕하중에 의해 건물의 양끝이 벌어져 보이는 것 같은)
보는 사람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주는 건축양식이라는데...참으로 아득한 옛날 선인들의 지혜에 차마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기법들이 적용되었기에 무거운 지붕을 머리에 이고 있지만 안정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자! 그럼 우리 함께
숨은 부처님, 현현불을 찾아볼까요?
나무가 가렸지만 안양루의 공포 사이로 보이시지요?
멀리서 바라보면 이렇게 보입니다.
부러 그림을 작게 만들었습니다.
다섯분이 보입니다.
왼쪽 기둥에 한 분이 가려졌습니다.
한 분의 가사자락만 약간 보입니다.
안양루의 공포는 매우 화려하게 조각되었군요.
바로 이 공포2(栱包/貢包)의 공간 사이로
무량수전의 채색벽과 맞닿아 (멀리서 바라보면)
불현불이 보이는 것입니다.
욕심많게 자리를 제일 앞으로 당겨 섰습니다.
그중 제일 잘 보입니다.
여섯 불현불의 형체가...
'부석사' 현판은 故 이승만 대통령의 친필
사진을 잘라내기 했더니
우측에서 두 번째 기둥에 가려져 보이는군요,
이제 여섯분의 불현불을 저와 함께
다 보신 것입니다.
또 하나 부석사를 둘러보다가 급조한 강해설사(블로거), 석축과 담쟁이 넝쿨을 보라더군요.
그 말인즉슨 사진도 찍어 두라는 말도 내포되었지요.
그 말에 생각없이...댓바람에 <그깟 담쟁이를 뭐라고...>했더니 묵묵히 통과~~
여행 후,
돌아와서 자료수집 정보검색에...<아차!> 했습니다.
석축과 돌계단 역시나 그저 만든 게 하나도 없는 의미깊은 것이었음을..
어찌나 부끄럽던지...늦게서야 스스로 깨달아 후회하면서 다른 이미지에서 급하게 잘라 오려 붙입니다.
안양루 아래로 보이는 무량수전의 석축입니다.
부석사에 한번쯤 다녀온 사람들은
누구나 석축과 돌 계단을 특별히 기억한다.
이 석축은 부석사를 창건할 당시 비탈을 깎고
평지를 고르면서 만든 것이다.
물론 석축의 목적은 사찰을 짓기 위한 땅 다짐에 있지만,
석축 돌계단 그 자체에도 상징하는 바가 있다.
부석사 계단은 모두 9개 석단 108개로 이루어졌다.
이는 극락세계에 이르는
단계로 속세, 수행,극락을 표현한 것이라 한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반듯하게 다듬은 규격화된 돌들로 석축을 쌓지 않고,
돌의 자연 생김새를 그대로 이용해 잘 짜 맞추어 쌓았다는 것이다.
둥글든 모났든 크든 작든 돌들의 본래 모양새와
개성을 버리지 않고도 조화롭고 짜임새 있으며
견고한 석축이 완성되었다는 사실은
현대의 우리들에게 커다란 가르침을 준다.
현현불 이야기/이요조 2008,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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