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곡은 피아노와 첼로로 연주하는
    '헨델' 의 <라르고/Largo > 입니다
    제가 무척 좋아하는 곡 인데 이곡을 성악으로 부를땐
    <옴브라 마이 퓨/Ombra mai pu>라 합니다.


라르고의 원래 곡명은 『옴브라 마이푸 : Ombra mai fu(그리운 나무 그늘이여)』

라르고(Largo)란 '느리게'라는 빠르기 악상 기호로 쓰이지만, 여기서 계속 언급될 라르고는 헨델 작품으로서 고유명사일 뿐이다. 헨델(Georg F. Handel)의 라르고는 19세기 후반에 유명해진 곡이다. 그가 작곡한 희극적 오페라 『크세르세스;Xerxes』(1738년 런던에서 처음 공연)에 나오는 아리아 한 대목이 라르고 선율의 원전이다. 라르고의 원래 곡명은 『옴브라 마이푸 : Ombra mai fu(그리운 나무 그늘이여)』로서, 오페라 제1막이 시작되자마자 플라타너스 그늘에서 쉬고있던 페르시아의 왕 크세르세스가 부르는 이 아리아는 "귀엽고 사랑스런 푸른 나무 그늘이 이렇게 감미로웠던 적은 없다."라는 가사로 되어 있는데 남쪽나라의 더위와 노곤함을 표현하고 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는 나무를 칭찬하는 내용이다. 이 노래의 가락이 뒤에 『헨델의 라르고(사실은 라르게토;Larghetto이지만)』로 알려지게 되었고, 이 곡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된 것은 그 가사와 기분을 떠나 기악곡 형태로 새롭게 편곡하여 연주되면서 부터이다.

이 곡과 관련된 음반을 소개하자면, 우선 피아노반주에 의한 프랑스 첼로 연주자 모리스 장 드롱의 묵직하고 품위 있는 연주(동화출판공사의 세계 대음악 전집-LP)가 우뚝 선다. 실내악으로 편곡된 것으로서는 헝가리 프란츠 리스트 실내악단(야노스 롤라 지휘)이 연주한 바로크 소품집(서울 Teldec라이선스-LP와 CD)에 실려 있고, 그 밖에도 영국 실내악단의 연주(EMI-CD) 등 몇 가지 음반이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빠트릴 수 없는 한 장이, 지난 해 11월 공연차 우리나라를 찾아와 개런티 문제로 화제가 되었던 세기의 가수-플라치도 도밍고가 비엔나 소년합창단, 비엔나 심포니와 함께 협연한 연주(RCA-CD)를 들 수 있는데, 굵직한 테너목소리와 뒤를 받쳐주는 보이 소프라노, 관현악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연주되는지 들어보시면 어떨는지.

연주자에 따라 3분 안팎으로 연주되는(불려지는) 짧은 곡이지만, 곡(노래)의 성격이 고귀하고 숭고하며 종교적인 기품을 지닌 것이라, 어떤 형태(또는 악기)로 연주된다 할지라도, 헨델의 음악을 이해하는 한 단면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곡이라 생각한다. 
 




Handel 헨델 (1685.2.23~1759.4.19)


영국의 작곡가. 독일의 할레 출생.
9세 때부터 오르간 연주자인 F.차하우에게 사사하여 작곡의 기초와 오르간을 공부하였다.
그 후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한때 할레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18세 때 함부르크의 오페라극장에 일자리를 얻어 이때부터 음악가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20세 때 오페라 《알미라:Almira》(1705)를 작곡하여 성공을 거두고 이듬해 오페라의 고향인 이탈리아로 가 로마에서 A.코렐리, A.스카를라티의 영향하에 실내악을 작곡하는 한편 피렌체· 베네치아에서 오페라 작곡가로도 성공을 거두었다.
1710년 하노버궁정의 악장(樂長)으로 초빙 되었으나 휴가를 얻어 방문한 런던에 매료되어 12년 이후는 런던을 중심으로 이탈리아오페라 의 작곡가로 활약하게 되었다.
12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오페라 《충직한 양치기:Il pastor fido》 《테세오:Teseo》를 작곡, 상연하고 18∼20년에는 찬도스공작의 후원 아래 종교음악의 명작 《찬도스 앤섬:Chandos Anthoms》 11곡을 작곡하였다.
또 19년에는 주로 이탈리아 오페라의 상연을 위해 ‘왕립 음악아카데미’를 설립하여 다른 두 이탈리아인 작곡가 G.B.보논치 니, A.아리오스티와 함께 그 지배인이 되었다.
그 후 약 10년 동안 창작력의 전성기에 들어선 그는 오늘날까지도 상연되고 있는 이탈리아오페라의 명작 《라다미스토:Radamisto》 《오토 네:Ottone》 《줄리어스 시저:Giulio Cesar》 《타메를라노:Tamerlano》 《로델린다: Rodelinda》 《아드메토:Admeto》 《톨로메오:Tolomeo》 등을 작곡하였다.
또 21년에는 초기의 명작 오라토리오 《에스테르:Esther》를 작곡하였으나 28년부터 그 후 약 10년간은 이탈리아오페라 작곡가로서의 헨델의 운세가 점차 기울어 갔다.
중산계급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던 영국의 시민계급이 궁정적·귀족적인 취미를 배경으로 한 이탈리아 오페라에 대해 반발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28년 대사(臺辭)에다 민요선율을 곁들여 당시의 귀족사회를 통렬히 풍자한 J.C.페푸시 작곡의 《거지 오페라:The Begger’s Opera》가 상연되어 획기적인 성공을 거두자 왕실 음악아카데미는 부득이 문을 닫게 되었다.
그러나 헨델은 이에 굴하지 않고 이듬해에 아카데미를 재건, 헤이마게트극장을 근거로 한때 옛날의 인기를 되찾았으나 33년 경쟁상대인 보논치니의 이탈리아오페라와 《거지 오페라》의 협공을 받고 두 번째 극장을 폐쇄하게 되었으며, 34년 세 번째로 이탈리아오페라의 기치를 들고 코벤트 가든 오페라극장 경영에 나섰으나 3년 후인 37년 마침내 건강 악화와 경제파탄으로 오페라 작곡가 겸 극장 경영자로서의 활동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러나 헨델은 32년경부터 오라토리오를 작곡하기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예찬되고 있는 《메시아:Messiah》를 완성하기에 이른다.
그는 32년의 《에스테르》 개정판에 이어 35년 사순절(四旬節)에는 성가작품을 포함한 약 15편의 오라토리오를 헤이 마케트극장에서 연속 연주하여 점차 오라토리오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높였다.
또 36년에는 《메시아》에 버금가는 유명한 오라토리오 《알렉산더의 향연:Alexander’s Feast》을 작곡하고 38∼51년까지도 거의 모두를 오라토리오의 작곡에 경주하였다.
39년 구약성서에 입각한 위대한 서사시적인 드라마 《사울:Saul》과 《이집트의 이스라엘인:Israel in Egypt》을 발표하면서 다시 건강을 회복한 그는 왕성한 창작력으로 41년에는 고금의 명작 오라토리오 《메 시아》를 작곡하였다.
《메시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교적인 신앙의 정수(精髓)를 순수하고도 감동 깊게 전해 주는 명작이다.
그러나 헨델의 수많은 오라토리오 중에서 주로 서정적 요소를 강조하며, 접속하는 칸타타형태를 취한 이 작품은 오히려 예외적인 작품에 속한다.
그의 오라토리오의 본질은 현실무대의 제약을 벗어난 가상적 무대에서 그리스도교적 신앙을 모체로 하는 보편적·윤리적인 관념을 전개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그는 종교적 감동을 주는 서정적 표현에 뛰어났고, 오페라작품 속에 축적한 선명한 이미지를 환기시켜 그것을 드라마틱 하게 구사하는 능력이 탁월하였다.
이런 점에서 주목해야 할 작품이 앞서 언급한 《이집트의 이스라엘인》과 함께 46년의 작품 《마카베의 유다:Juda Macabaeus》 등이다.
《메시아》 이 후에도 그는 《삼손:Samson》 《벨샤자르:Belshazzar》 등 뛰어난 오라토리오를 많이 작곡 하였으며, 51년 오라토리오 《입다:Jephtha》를 작곡하던 중 시력을 잃었다.
그러나 실명한 후에도 오라토리오의 상연을 지휘하는 한편 조수의 도움으로 구작(舊作)의 개정에 힘썼다.
헨델은 오페라(46곡), 오라토리오(32곡) 등 주로 대규모의 극음악 작곡에 주력하였지만 기악방면 에서도 상당히 많은 작품을 남겼다.
특히 유명한 관현악곡 모음곡 《수상의 음악:Water Musi c》 《왕궁의 불꽃놀이음악:Royal Fireworks Music》 외에, 작품 6의 합주협주곡, 작품 4·7 의 오르간협주곡, 작품 2·5의 트리오소나타, 작품 3의 오보에 협주곡, 그리고 20년에 출판된 하 프시코드용의 모음곡 등은 모두 주목할 만한 작품들이다.
종교곡으로는 앞서 말한 11곡의 《찬도스 앤섬》 외에도 유명한 작품으로 유트레히트와 데팅겐의 전승(戰勝)을 축하한 《테 데움: Te Deum》 등이 있다.
26년에 영국에 귀화하였고 사후 최고의 영예인 웨스트민스터성당에 매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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