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는

싱싱하게 살아있었다.

등 푸른 한 마리 물고기처럼,

 

사람들은

고기를 낚는 게 아니라

바다의 그 신선함을 탐닉하고 있었다.

 

낚시대가 없는

 나 역시나,

......

 

 

살아있다는

증거로

젊음의  땀내를 물씬 풍기 듯

바다는

짜디짠 갯내로 대신하고 있었다.

 

.

 

파도처럼

 바다 향, 가미된 바람이 흔들흔들 

쏠려다니며, 살아 움직이는

갯내음!

 

 

물빛 푸른
바다에 이끌려서일까?

투명한 바다에 종일 낚싯대를 드리우고

테크놀로지의

기다림을 배운다.

 

 

 

.

 .

 

졸복이

줄기차게  올라온다.

난 부지런히 살려 보내고...

그 살려보낸 졸복이

또 걸려든 것만 같은 똑 닮은

 바다가 온통 졸복이다.

 

차라리 모두 모았으면....졸복잔치라도 벌릴텐데,

졸복도 복은 복이니

당연히  독을 품었다.

 

<복섬이라네요>

 

나를 빠안히 바라다 본다.

<또 던져 보라구....잼있는데...>

<.......> 

그늠이 그늠이다.

졸복'에게서 득도를 얻다.  http://blog.daum.net/yojo-lady/13745748

 

 

.

 

.

  

.

 

.

 

.

 

숱한 섬...섬들

그 양식장에서 걷어 온 고기를

운반한다.

 

 

.

 

 

참돔이 그런다.

<살려주세요!! 살려만 주신다면....>

눈빛이 절절타! 

생명있음에

불안 공포도 느끼는 걸까?

 

물이 좀 나자(썰물)들물(밀물) / 날물(썰물)

인근 할아버지 소라고동을 줏으시며

사진만 찍는 내게 나무라시는 중이다.

 

<가만 있지말고 내려와....이봐....이렇게 많차나...>

 

 

 

낚시하다 말고 어떤 분은 팔을 걷고 나섰다. 

발밑에 <암장구>

노오란 알이 기똥찬 맛이지, 향은 거의 듀금이지....

 

 

 

게,

아저씨 손을 물고 놓지 않으려다

제 집게발만 뜯겼다.

<모진늠!>

대충하지~ 

 

.

줌으로 당겨서 글치 까마득하다. 

..

할아버진 가만있는 내가 도대체 이해가 안가는 모양!! 내내 궁시렁~ 

.

 

바다는

생명체였고 

바다는 풍성했으며 

신이 주신 축복이자  향연 그 자체였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하도 할아버지 성화에 바로는 못내려가고

한참을 빙-둘러 계단으로 가려니

헉!! 경고문이...

<이 곳은 양식장이니...함부로 출입을 하면 엄벌에..>

그래도

어르신 말씀받자와

철조망을 아슬아슬 타고 진입

할아버지 계신 가파른 방파제는 미끄러워 엄두도 못내겠고

<빠지면 워쪄?>

할아버진 큰소리로 <왔으면 안뜯고 뭘혀?>

<할아버지....쩌어그....경고문이....>

<응, 그 거.....개안어>

나는 갯가에서 걍 차카게 놀았다.

 

말미잘, 고동, 우렁쉥이, 게, 갯강구.....환한 바닷속...용궁? ㅎ`ㅎ`ㅎ`

 

.

 

좌측은 톳나물이었고 우측은 모자반(몰)이었다.

 

 

갯바위는 

 전설속,  설인의 모습처럼

그렇게 눈도 코도 없이

머리카락으로 뒤덮인

행색을 하고 있었다.

 

흡사

털로 뒤덮인 낯 선

짐승들 모양을 하고 엎디어 있다. 

 

첨 봤다. 한꺼번에

이렇게 많은 해초는....

식욕은 커녕 벌떡 일어 설 것만 같아 두렵다.

 

.

.

바위속에 빨간 꽃같은 게 보였다.

좀 두려웠지만 팔을 쑥 디밀어

뜯어내니

아!

맞다.

작은 우렁쉥이다.

내가 찾아낸 천연 우렁쉥이(멍게)

 

 

당연 먹었다.

손으로  눌러 짜듯 터트려서...(본능인가비~)

짭쩔하고도 청량한 향내~

바다를 온통 다 먹은 것같은 이 뿌듯함!! 

카메라 없었음...

남푠에게 확인(자랑)시키고 먹었을텐데....

 

좀 전만 해도 귀찮던 카메라가

다시금 고마운 순간!! 

 

 

온통

살아있는 것들의 움직임이다.

저들에겐 생활이다.

바다는...

 

 

하나님이 주신 바다에서 건진 <만나>

오늘 하루 먹을만큼만....감사히~

그러기에 족하다.

 

바다는 어제 그러했듯이

내일도

모레도

변함없을 것이다.

 

 

글:사진/이요조

 

 

통영, 산양읍 미륵도, 척포에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