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을 좋아하는 나!!

혹자는 비린맛이 싫어서 가까이 하지 않는다는 생선이 없으면 비린맛이 그립기조차 한다.

도루묵을 먹다가 남아서 냉동실에 두는 건 싫어서 소금간해서 말린다. ㅎ 난 말린 생선이 더 맛있기 때문이다.

건조된 생선은 조림을 하면 아주 쫄깃한 맛이...유별나다.

아마도 서산, 태안의 우럭젓국도 이와같이 말린 생선을 이용한 찌개, 그 맛은 아는 사람만이 알아서 중독성이 있다.

 

 

냉장고가 없던 아주 (내 어린시절)옛날에는 더운 하절기만 빼고는 집집마다 생선을 곧잘 말려먹었다.
그 맛을 못 잊어선지 바닷가에 가면 활어보다 말린 생선을 사오는 야릇한 습관이....
겨울이면 어머니는 대구도 걸어말리시고 동태를 짝으로 사와서 손질해서 말리셨다.
먹다남은 적은 양의 생선일지라도 이렇게 걸어말리노라면 엄마가 곁에 계시다는 생각에 흐믓하다.

 

 

 

TIP   말릴 생선은  직접 소금을 뿌리는 것 보다 물간도 좋다.  비율은 물1,5L (패트병 1개) 에 왕소금  1컵이 좋다.
겨울이라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잘 말라 주었다.

마당에는 길냥이가 늘 왔다갔다하지만 고양이가 빨랫줄에 외줄타기 하는 건 여태껏 못봤다.

차라리 건조바구니는 일년에 한 두번 쓸 껄~  구질한 살림살이만 늘고 그 때마다 옷걸이가 제일 나았다.

건조바구니는 고양이가 점프해서 매달리지만, 외줄타기를 못하는 고양이에게도 옷걸이는 어렵다.

 

말리는 생선은 옷걸이를 이용해서 잘 말리는데

세탁소 철사옷거리는 예전에는 중요한 부분이 쑥 빠져서 끼웠다 뺐다했는데

요즘엔 단단해져서 기구로도 해체하기엔 힘이 든다.

 

그래서 고안해낸 것이 이불꿰매는 굵은 실과 바늘로 아가미를 걸었다.

 

잘 말라주었다.

그 절반인 6마리는 구울것이고

나머지 6마리는 무우넣고 맑은탕을 끓일것이다.

그나마 도루묵은 비린내가 별로 없는 생선이기 때문이다.

 

말린 생선은 싱싱한 생선보다 구워도 살이 흐트러지지않고

기름에 별로 튀지도 않고

약한불로도 잘 구워지니 조리하기 좋다.

별다른 반찬 필요없고 시원한 김치만 있으면

끝!!

밥먹자

 

우리집 김치

백김치와 반지김치다.양념을 붉게한 김치는 김치냉장고에 들어있고

요즘은 그냥 항아리에다 둔 김치가 시원하다.

날씨가 계속 추워선지 집집마다 김치맛은 다 맛있고 시원하다고들 한다.

요즘은 싱겁고 시원한 백김치, 반지김치 덕에 동치미가 외면되었다.

 

옷걸이 이용 생선말리기

 

풀리지않는 단단한 철사옷걸이는 바늘과 실을 이용 매달아준다.

단순한 옷걸이 잘 풀어지는 옷걸이는 생선을 꿰어 그대로 달아주면 된다.

아니면 이렇게 세 군데를 접어 올린다.

물간을 겨울에는 4~5시간 가량 해뒀다가

이렇게 걸어서 건조한다.

 

설 명절도 한 달 정도 남았다. (2월,9,10,11일)

대목 전에, 생선값이 아직은

비싸지 않을 때 미리 사서 말려두면 좋다.

♪즐거운 설 명절 미리 준비하세요~~♬

'요리편지 > 해물, 생선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에 장만한 '전복초' 만들기  (0) 2013.02.14
지금 모자반이 제철!!  (0) 2013.01.22
순살굴비 죽순조림  (0) 2012.05.24
고등어 강황구이  (0) 2012.04.27
오징어덮밥, 덮면만들기  (0) 2012.01.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