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화천을 갔었더랬습니다.

군부대 앞이였는데... 숨이 컥 막힐 정도로 좋았지요

이런 곳을 사람들이 잘 모르다니...

인터넷 검색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 일단 사진만 올립니다.


..................................................

"곡운구곡 中 오곡 명옥뢰"


곳/강원도 화천 용담리,
때 2003년 7월 24일
사진/이요조
음악/비발디 사계 여름3악장

*총 50여장의 사진으로 상반부는 완만한 계곡 상류를
하반부는 노도와 같은 물과 깎인 바위의 풍상을 담았슴

五谷 명옥뢰 ; 옥이 부서지는 듯한 소리를 내는 여울 또는 작은 폭포

五曲溪聲宜夜餘 松門步出霜厓靜
然玉 響遙林 圖月孤琴世外心(從子 昌翁)

오곡이라 밤은 깊어 냇물 소리 들리니,
옥패를 흔드는 듯 빈 숲속에 가득하다.
솔문을 나서면서 가을밤 고요한데,
둥근달 외로운 거문고 세상밖에 마음이라.

그림설명
계류와 기암괴석들의 조화는 자연미를 한껏 뽑내고 있고,
중경에는 두 채의 모옥이 수림에 쌓여 자연의 분신으로 조용히 자리하고 있으며,
한 노인(곡운 김수증)이 지팡이를 쥐고 계변기암에 앉아 눈으로는 맑게 흐르는 물과 그 속에서 노니는 고기떼들을 보고 귀로는 물소리 자연성을






곡운구곡도(谷雲九曲圖)
☞ 본 내용은 강원도 화천군 홈에서 옮겨 실었습니다.


곡운구곡도(谷雲九曲圖)는 지금의 강원도 화천 용담리 일대에서 30년 가까이 은둔 생활을 한 곡운(谷雲) 김수증(金壽增-1635~1705) 선생이 빼어난 경치에 이름을 붙인 뒤 당대의 화가 조세걸(曺世杰)에게 그리게한 작품으로 이 작품은 조선시대의 실경산수화가 실제 경치와 유일하게 일치하는 작품으로 문화적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제1곡~제9곡까지 하나하나 선택하세요. 선조님의 그림과 현재의 경치를 비교해 보실수 있습니다. 傍花溪 (제1곡)
靑玉峽 (제2곡)
神女峽 (제3곡)

白雲潭 (제4곡)

鳴玉瀨 (제5곡)


臥龍潭 (제6곡)
明月溪 (제7곡)

隆義淵 (제8곡)
疊石台 (제9곡)




한국의 자연경관 문화에는 3경(景), 8景(詠), 9景(曲), 10景(詠), 12景(詠)이 있는데 8경은 약 98처, 9곡은 6처가 파악되고 있습니다.
9곡은 강원도 화천의 곡운구곡(谷雲九曲), 강원도 삼척의 무릉구곡(武陵九曲), 충청도 괴산의 화양구곡(華陽九曲), 선유구곡(仙遊九曲), 고산구곡(孤山九曲), 황해도 해주의 고산구곡(高山九曲)등 6개처가 밝혀지고 있습니다.
구곡(九曲)의 연원은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희(朱熹:1130~1200)의 무이구곡도(武夷九曲圖)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朱熹는 처음 건영부(建寧府) 숭안현(崇安縣) 오부리(五夫里)에 살았고 41세에 건양(建陽)땅 노봉(蘆峰)아래 운곡(雲谷)에다 회암(晦庵)을 짓고 숭안에서 80리를 왕래 하였습니다.
1183년 그가 54세때 오부리(五夫里) 무이산하(武夷山下) 30리 되는 곳에 무이정사(武夷精舍)를 만들었는데 여기서 이듬해 1184년 7언절구의 무이도가(武夷櫂歌)를 지었습니다.주자는 무이정사잡영서(武夷精舍雜詠序)에서 이곳의 산세, 정사의 위치, 근처의 승경, 인간에 끼치는 자연의 영향, 동호인, 제자들과의 생활을 기술하면서 12수의 시를 읊습니다.따라서 이러한 자연의 묘사는 시가(時歌)의 모티브로서 오래 전부터 관용되었으나, 1곡에서 9곡까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자연모사 방법은 구곡도(九曲圖) 또는 구곡가(九曲歌)라는 특수한 산수화와 묘사시의 장르를 이루게 됩니다.
조선왕조는 건국과 더블어 그 국가이념을 주자의 성리학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구곡도의 형식은 주자의 철학과 함께 자연스럽게 유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의 구곡도(九曲圖-時)의 연원은 선초 안평대군의 무이정사에서 찾고, 퇴계(退溪)의 무이구곡도와 율곡(栗谷)의 고산구곡도에 이르러 정착되며, 곡운(谷雲) 김수증(金壽增-1635~1705)의 곡운구곡(谷雲九曲)에 맥통 된다 할 것입니다.






























































































































'여행발전소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양강 풍경편  (0) 2004.12.25
남이섬  (0) 2004.12.24
춘천과 Marlboro 이야기  (0) 2004.12.22
한계령을 넘어  (0) 2004.03.10
송어와 곡운구곡中 五曲 '명옥뢰' &사진 60여장  (0) 2004.0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