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시대 7대절기
[구약시대 절기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인간)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위한 방법으로서 여러 가지 규례와 제사법, 절기를 가르쳐 줍니다. 레위기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의식법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접근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줍니다. 즉 제사를 드리는 방법과 절차 및 제반의식을 가르쳐 주며, 또한 성결의 방법과 그에 따른 절기, 그리고 성막을 제조하는 요령과 봉헌하는 의식을 교본처럼 말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인간과 하나님과의 영원한 관계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이 중에서 절기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 선민으로 택정함을 받은 뒤 체험한 각종 구원사건을 정기적으로 기억하도록 하여 영적각성을 주기 위한 제도이다.

특히, 유월절(무교절),오순절(맥추절,칠칠절),초막절(수장절,장막절)을 3대절기(출23:14;레23장;민28~29장;신16:16절)라고 부른다.

성막제도와 함께 주어진 절기중에는 7대 절기와는 별도로 안식일(매7일), 안식년(매7년), 희년(매50년)제도가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기념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주어지는 대속죄일은 레위기 16장에 소개되어 있는데 히브리 종교력 7월10일에 행해지며 특별한 행사를 치룬다.

  •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 가기전 자기 자신을 위해 황소를 먼저 제물로 바친다. 백성을 대표해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죄를 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 두 마리의 염소 가운데 제비뽑은 어느 한 마리는 아사셀('완전한 제거'라는 뜻)로 하고 다른 한 마리는 죽인다.
  • 대제사장은 죽인 황소와 염소의 피를 지성소의 법궤의 뚜껑 즉, 속죄소에 일곱 번 뿌린다.
  • 끝으로 그가 아사셀 염소에게 안수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자복하고 한 사람을 임명하여 그 염소를 끌고 광야로 가서 산채로 버리게 한다.

  •     구약시대 7대절기의 상징

    시대적 구분 관 련 사 건 시대적 구분 관 련 사 건
    과거,현재의 일
  • 유월절 : 갈보리 십자가를 상징함
  • 무교절 : 신앙인의 생활을 상징함
  • 초실절 : 부활을 상징함
  • 오순절 : 성령 강림을 상징함
  • 미래의 일
  • 나팔절 : 휴거와 재림을 상징함
  • 속죄일 : 환란을 상징함
  • 초막절 : 천년왕국을 상징함

  •     구약시대 7대절기의 개요

    명칭 성 구 목 적 예언적(영적) 의미
    유월절(逾越節)
    (페사흐)
    출12:43-49
    레23:5
    민28:16
    신16;1-8
    종교력의 첫째 달인 니산 (아빕)월의 14일 저녁 [유월:'넘어 지나가다(Pass Over)'의 뜻] 1.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구출 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는 것,즉 이스라엘백성의 장자를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것(출12:27)
    1.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유월절의 어린양이다.(요1:29; 고전5:7; 벧전1:18,19)
    2.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이다. (마26;17-30; 막14;12-25; 눅22:1-20)
    3.유월절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예시한다.(눅22:16-18; 계19:9)
    무교절(無酵節)
    (마초트)
    출12:15-20
    출13:3-10
    레23:6-8
    민28:17-25
    신16:3-8
    니산(아빕)월 15일에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무교:효소(누룩,이스트)를 넣지않고 만든 맛 없는 빵(떡)을 먹었던 고생을 뜻함]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
    (출12:39). 무교병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고 봉헌하는 것을 상징함.
    1.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상징이다
    (요6:30-59;고전11:24)
    2.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이다
    (고전5:7,8)
    초실절(初實節)
    첫 이삭 바치는 날(비쿠림)
    레23:9-14 유월절 기간의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초실:처음 거두어 들인 열매 또는 곡식]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1.첫 열매는 그리스도의 육적인 부활의 상징이다.(고전15:20-23)
    2.첫 열매는 모든 믿는 자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보증이다 (고전15:20-23)
    칠칠절(七七節)
    오순절(五旬節)
    (샤부오트)
    레23:15-22
    민28:26-31
    신16:9-12
    첫 이삭 바치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추수감사절)[7×7=49일 다음날 즉 50일째 되는 날.旬:열흘 ] 오순절 때에 성령의 부어 주심이 교회에 일어났다(행2장)
    신년절(新年節)
    나팔절
    (로쉬하사나)
    레23:23-25
    민10:10
    민29:1-6
    안식의 달인 제7월(티쉬리)의 첫째 날 안식의 달인 일곱 번째 달을 맞아 봉헌 신약 성경에서는 나팔을 분다는 것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다.(마24:31; 고전15:52; 살전4:16)
    속죄일(贖罪日)
    (욤키푸림)
    레16장
    레23:26-32
    민29:7-11
    제7월10일 (티쉬리) 제사장과 백성 및 회막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한 것 속죄일의 궁극적 완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발견된다(히9장). 이것은 구약의 어떤 다른 상징 보다도 더욱 적절하게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나타내는 것이다.
    장막절(帳幕節)
    초막절(草幕節)
    수장절(收藏節)
    (수코드)
    레23:33-43
    민29:12-38
    신16:13-17
    제7월(티쉬리)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계속 되었고, 여덟째 날은안식의 날로 절기의 절정을 이룸 1.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방황 할 때 하나님이 구출하시고 보호하셨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토지의 소산을 거두어 들이는 것을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한 것(레23;39)
    장막절은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통치에 대한 번영과 평화를 예시한다.
    - 이 내용은 [톰슨 II 주석성경]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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