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에 밥 비벼먹기

겨울양식에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것 또 하나!

청국장!

된장도 맛있지만 청국장냄새 풍기며 먹고나면 스트레스가 저만치 달아납니다.

넣을 게 마땅한 게 없어서 부추를 숭덩숭덩 손으로 뜯어넣고

간이 안 된 청국장이라 실컷 넣었어요.

간은 된장으로 맞춰주었지요

청국장 콩알이 가득입니다.

쓰윽 건져올려서

스으쓱 밥에다가 비벼놓고는 김치 한 쪽만 얹으면~~

고기반찬 부럽지 않습니다.

겨울식탁에 청국장, 이만큼 매력있는거 없지요?

추운 겨울저녁 메뉴로 우리전통 발효음식 청국장  많이 드시고 건강해지세요.

 

글/이요조

 

 

 

 

 

 

 

 

 

청국장의 역사

 

청국장은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에 '시'라는 이름으로 청국장이 처음 등장하는데 서기 683년 신라의 제31대 왕인 신문왕이 김흥운의 딸을 왕비로 맞을때 폐백품목에 시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신라 제30대 왕인 문무왕이 서기 671년 당나라 장군 설인귀가 웅진도독부를 설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보낸 항의문에 웅진길이 막혀 염시가 나타났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 염시(삶은 콩에 콩누룩을 섞어 소금물에 담갔다가 발효시켜 말린 것)가 지금의 청국장이라고 전해진다. 조선 숙종때(1715년) 실학자 홍만선이 쓴 산림경제에는 전국장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1766년 영조때 유중림이 산림경제를 증보하여 펴낸 중보산림경제에도 콩을 잘 씻어 삶은 후 볏짚에 싸서 따뜻한 방에 사흘간 두면 실이난다고 청국장 만드는법을 상세히 기술해 놓았다.

 

청국장 제조법

 

자연발효에 의한 청국장은 메주콩을 10∼20시간 더운 물에 불렸다가 물을 붓고 푹 끓여 물씬하게 익힌 다음 보온만으로 띄운 것이다. 그릇에 짚을 몇 가닥씩 깔면서 퍼담아 60 ℃까지 식힌 다음 따뜻한 곳에 놓고 담요나 이불을 씌워 45 ℃로 보온하면 누룩곰팡이가 번식하여 발효물질로 변한다. 누룩곰팡이는 40∼45 ℃에서 잘 자라며, 단백질 분해효소 ·당화효소 등의 효소가 있으므로 소화율이 높다. 이 곰팡이는 공기 중에도 많이 있지만 볏짚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청국장을 띄울 때 콩 사이사이에 볏짚을 넣고 띄우면 매우 잘 뜬다.

 

 

청국장의 효능

 

◈ 탁월한 항암 식품
청국장에는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이 유방암, 결장암, 직장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사포닌,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같은 물질도 들어있음

 

◈ 뇌졸중 예방체료제
레시틴과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을 녹여내는 효과가 있다.

 

◈ 치매를 예방
레시틴이 부해하면서 콜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예방체이다.

 

◈ 당뇨를 다스리는 천연인슐린
트립신 억제제와 레시틴은 췌장의 인슐린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에 큰도움을 줍니다.

 

◈ 고혈압 다스리는 천연 혈압강하제
바시러스균에 의해 많은 아미노산을 만들어 고혈압을 예방 치료합니다..

 

◈ 간 기능을 강화
비타민B2는 알코올을 분해시켜 간의 기능을 좋게하고 숙취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 변비, 설사에 천연정장제 역할

바실러스균에 의해 정장효과가 뛰어나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 탁월한 피부 미용제
레시틴이 내장에 있는 독소들을 청소해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 골다공증을 예방
천연칼슘제로서 단백질과 비타민 K, 제니시틴이 풍부하여 칼슘 인체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 심장병, 돌연사를 예방
바실러스 단백질 분해효스는 형전을 녹여줘 심장병및, 돌연사를 예방해 줘요.

 

◈ 빈혈을 없애는 천연조혈제 역할
철분과 비타민B12 가 빈혈을 막아줍니다.


검색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