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겨울 일찌감치 동치미 조금 담아둔 게 ...

주부가 집을 비운 사이 그대로 ....그대로 있다.

위에 골막지 핀 것만 덜어냈지만...웬지 국물맛은 군등내가 난다.

입동전에 담은 동치미는 양력 1월 지나면 ...

땅에 묻지 않은 이상 꽃가지가 슬슬 피어오르다가 그만 군등내가 나버린다.

지난겨울 하 추우니 그런대로 먹을만하다.

그러나 

그냥 이 동치미를 줄창 꺼내 먹었으면 몰라도

새로운 나박김치 맛을 본 뒤라 입맛은 간사하기 그지없다.

무를 채썰어 볶았다. 해마다 봄되면 이 맛에 동치미를 꼬옥 담그지~

동치미를 동치미로 즐기고 봄되면 남은 무를 이렇게 해먹는 재미에 맛들렸다.

동치미무를 볶아놓으면 고소하다!!

 

 

 

동치미무를 꺼내어 무른 무는 과감히 버리고

단단한 무를 채썰어 찬물에 담궈서 짠기를 빼낸다.

 

 

무를 기름 조금 넣고 볶다가 소량의 진간장으로 빛깔을 내고

 

볶아진 바닷말과/생략해도 됨) 마늘,파 깨, 들기름이나 참기름으로 마무리.....완성!

고소한 묵은 나물이 된다.

 

시래기나물과 함께 놓으면 동치미 무도 엄연한 묵(은)나물!! 

 

동치미는 이렇게도 저렇게도 썰어 담아내면 색다른 맛이 나는 것 같다.

동치미무볶음 국수

약간 덜 삶아낸 국수(90%)

올리브 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무볶음을 넣고 더 볶아준다.(간은 일절 하지 않는다)

국수를 담고...미나리, 배....고추장등을 얹어낸다. 볶을 때 동치미 국물을 좀 넣어주며 볶는다.

 

비빌때 조금 뻑뻑할 때는 김칫국물(배추김치)을 좀 넣어주면 좋다.

시원한 동치미 국수가 별미라면 동치미 무볶음도 별미랄 수가 있겠다.

 

 

아무래도 군등내가 나는 것 같아,

한라봉껍질이 든 나박김치 http://blog.daum.net/yojo-lady/13745903

남은 국물을 부었더니 거 또한 참 절묘한 맛이로세~~

국물은 마지막이라 좀 뿌옇지만....ㅎㅎㅎ^^;;

긍게....올 겨울 동치미엔 내 필히 배는 빼더라도 한라봉은 통채로 한 두어 개는 필히 넣어야 쓰것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