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부위
        

    우리집 막내넘을 키울 때 일이다.
    아장 아장 걷기 시작하는 돌을 갓 지난 어린 아이가
    생선만 구워냈다 하면 어느새 다가와서 눈알만 파먹는 것이다.
    행동이 어찌나 비호같은지 식구들은 온전하게 구워놓은 생선을 제대로 구경 못할 지경이었다.

    하기사 티뷔에 보니 과일 씨만 골라서 먹는 아이가 있던데..그에 비하면 낫지만,

    지금 연만하신 어머님께선 생선이나 고기 껍질을 좋아하시는데..
    임연수나 고등어, 닭고기등 주로 우리가 먹지 않는 껍질을 즐겨드신다.

    나 또한 국물있는 음식을 먹을라치면 국이든..떡국이든 간에 언제나
    국물만 들이키고 건데기만 남기는 얄라궂은 버릇이 있다.

    참으로 비슷해 보여도 사람마다 식성은 제 각각이다.
    그렇듯 영화를 보는 느낌..
    막상 정곡을 찌르는 느낌도 다소 입맛따라 다르리라 생각하며 이 글을 써 본다.

    ..

    *인체의 맛있는 부위만 골라서 먹는......식인악마/레드 드래곤/상상의 한 컷!


    나는 타의에 의해서 비디오를 제법 보는 편인데...
    주로 세 넘이 다 모이는 주말이면 한 두 편의 비디오를 자주 빌려보게 된다.
    어슥해지는 주말 밤이면 엄마가 주방일을 다 마치고 합세해 주기를
    은근히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자리에 아빠는 언제나 아니지만,

    미루칼럼 빈객이신 청산님께서 'Red'란 씨네마를 올려주셨다.
    금요일 밤 나는 버퍼링이 좀 있지만 모처럼 아주 맛나게 보았다.

    청산님, 홈에 가보니'blue''white' 두 편이 더 있었다.

    'Red'에 썩 입맛이 댕긴 나는 토요일 낮에 'blue''white' 를 연이어 보고는 그 잔감에
    푹 젖어 있었는데 또 다시 아이들과 'Red dragon'을 보는데 합세했다.
    난생 처음..26시간 안에 씨네마 4편을 떼다니...정말이지 먹성도 좋다.

    소화불량성 과식의 혼돈이 올성 싶은데..절대 그렇지 않은 것을 보니..
    4가지가 각기 다른 맛의 선명한 원색을 띄고 있음이리라

    우리 아이들..
    "엄마 그거 예전 거예요"
    큰아이가 대학 1년 때 보았단다.

    난 그 즈음 무척...바빴었다. 무슨 영화가 있는지...
    영화관은 커녕 주말 영화도 잘 못 볼 지경으로 정말 맛도 멋도 모르고 바삐 살 때였으니,

    내가 유독 좋아하는 칼라 'Red'부터 보기 시작했는데...
    그 다음 'blue' 그 다음 'white'를 보았는데.. 갈 수록 나는 점점 이 영화에 빠져 들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전해주었다. 프랑스인의 국기 색깔을 나눠 다룬 영화라고,

    "아~ 그랬었구나~`
    어쩐지, 셋 모두는 사랑이 주제 였지만 조금씩 양상을 달리하더라니..."
     

    ,,

    *''white''를 보며, 빛반사를 이용해서 찰칵!

    궁금증에 웹 검색 내용 일부를 첨삭합니다.

    1993년 프랑스와 폴란드의 합작으로 제작되었다. 
    폴란드 출신의 국제적인 감독 크지쉬토프 키에슬로프스키(Krzysztof Kieslowski)가 연출하고,
    쥘리에트 비노쉬(Juliette Binoche)가 주연을 맡았다. 프랑스 국기를 상징하는 세 가지 색
    '블루, 화이트, 레드'를 제목으로 달고, 각각 자유, 평등, 박애의 정신을 담은 키에슬로프스키 감독의
    3부작 시리즈 중 첫번째 작품으로,
    교통사고로 남편과 딸을 잃고 삶의 의미를 상실했던 여인이 다시 자신을 발견하고 자유로워지는
    과정을 담았다.

    영화 전반을 지배하는 푸른색 화면을 배경으로 즈비그니에프 프라이스너(Zbigniew Preisner)의
    음악이 신비스러운 느낌을 자아내는 작품이다.
    1993년 베네치아영화제 황금사자상·황금카메라상·여우주연상을 수상하고,
    1994년 세자르영화상 최우수편집상과 음향상·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다.

    ..

    *'white'친구를 살해해 달라는 부탁을 받아들여 총구를 겨냥한 장면의 스틸!


    영화 이야기를 논한다는 것은 솔직히 아는 바도 없거니와 난생 처음이라 기피 해야겠다.
    그러나 건망증 심한 머리로 삼복 더위중에 그냥 재미로 푹 빠져 본 ... 연이은 4편의 영화들,

    요리를 맛있는 부위만 골라 먹듯 내 기억에 맛있는 것만 남아있다.
    단시간에 너무 무리를 해서일까? 갑자기 많은 량을 한꺼번에 다 소화해 내지 못하고는
    '레드 드레곤'의 식인악마 '한니발 렉터'박사처럼 맛있는 부위만 건성 골라먹은 꼴이 되었으니,

    'Red'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붉은 칼라가 영화전반을 질리도록 압도하고 있었는데...
    외롭지 않았냐는 잠시 떨어져 있는 보이프랜드의 전화에다 대고 하는 말,
    "지난 밤엔(외로움에) 당신의 쟈켓(붉은)을 입고 잤어요" 란
    말에 나는 찌르르... 감전 되었다.   그 외...  휴머니즘에...다수의 감동을 먹었고,

    'white'에서 기억나는 대사는 없었지만 흥미진진하게 재미나게 보았다.
    평등을 다룬 코믹 시추에이션을 보는 것처럼...남자의 순정(white)을 맛볼 수 있었다.

    'blue'......
    이, 'blue'에서 'Red'처럼 영화 전반부를 강타하는 푸른빛... 물빛...슬픔등을
    보고 함께 우울이 전이 되었는데...
    물빛 애쿼머린[aquamarine]의 모빌이(푸른 소리를 낼 것 같은) 강한 부제 설정으로
    명징하게 오버-랩되면서 가슴을 울려왔다.
    푸른 물그림자가 일렁이는 수영장에서 푸른 울음으로 울던 그녀, 
    종내는 얼켰던 사랑도 승화시키고 자신을 되찾아 자유로워지는...
    프랑스인 특유의 세련되고 생기 있는 대화, 재치 있고 빈틈 없는 발상의 에스프리를 맛보았다.

    .......

    그리고 <양들의 침묵>과 <한니발>의 前 작품인 'Red dragon' 한니발 렉터(안소니 홉킨스)가
    (한니발 렉터는 윌 그래엄을 도와 주는 한편 연쇄 살인범을 이용해 그를 제거 하려는 시도를 하게 되는데)
    극적으로 살아난 FBI 수사관 윌 그래엄에게하는 마지막 말,
    "흉터란 과거를 기억시키는 흔적이지~~"


    모두 다 원색 강렬한  개성짙은 영화들,
    해서 환한 대낮에도 시간과 공간을 잊게끔.. 감염시키는...

    맛과 향이 아주 탁월한,

    무더운 복중에 피서법으론 제법 어울릴 법 하잖은가 말이다.


    (게걸스럽게도 맛있는 부위만 제우 기억하는... 주제에)

     

    이요조

    ..

    *'''white'' 영화와 관객의 이분법을 떨치지 못한 손의 연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