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별미 얼음 동치미국수*

 

 

서걱거리는 얼음, 쨍한 동치미,

그 동치미에다 국수나 밥을 말아먹으면 ....맛보다도 행복해진다.

겨우내 우울증이나 가슴 가득 답답함이 얼음처럼 녹아내리고

와사삭~~ 동치미  무 깨물어 먹는 소리에

답답하던  체증이 탁-트여지는 소리! 소리!

 

 

 

1/국수를 삶는다. (아들과 나 둘이서 다 먹었다. 2인분)

 

 

2/ 국수를 참기름에 살짝 버무린다.

단 것을 좋아하는 분은 설탕도 약간넣고 버무린다.

 

 

3/떠왔던 동치미를 썰고 모아둔 짜투리등을...정리하는 날이다.

잠깐 냉동실에서 얼렸다.

 

 

4/동치미 국물을 부어내기만하면 된다.

 

 

5/밀가루답지않게 면발이 아주 쫄깃거린다.

참기름에 먼저 버무려서 잘 퍼지지도 않지만 얼음속에서

쫄깃거리는 면발이

새큼하고 쨍한 동치미 맛과.....(말없음표)

마주 앉은 아들녀석의 와사삭~~

얼음처럼 깨물어 먹는 동치미무!

소리만 들어도 시원한.....동치미국수!!

 

 

 

 

:+:+:+:+:+:+:+:+:+:+:+:+:+:+:+:+:+:+:+:+:+:+:+:+:+:+:+:+:+:+:+:+:+:+:+:+:+:+:+:+:+:+:+:+:+:+:+:+:+:+:+:+:+:+

 

 

*겨울별미 얼음 동치미국밥*

 

 

얼음동치미 국밥은 이북에서 피난온 사람들이 먹는 것을 보고

먹었다고 전한다.

 

이열치열, 이한치한!

더울때는 속이 냉하기 쉽다. 그래서 뜨거운 것을 먹어주고

한겨울 뜨거운 방에서 한데로 나갈 때

얼음이 낀 찬 물이나 음식을 먹고나서면 추위를 덜 춥느낀다는 것도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다한다.

동치미에 살얼음이 앉더니 요즘 푹한 날씨에 다시 해빙되었다.

안되면 되게 하라!!

동치미 국물만을 담아 얼구었다.

살짝 얼었을 때....수저로 긁으니 살얼음이 된다.

 

 

 

1/먼저 둥치미물을 얼린다.

 

+

 

2/동치미무는 채 썰어서 고운 고춧가루와 설탕으로 무치고  파대신 달래를 조금 넣어 한데 무쳤다.

동치미에 든 배추나 무청은 고추냉이(와사비)에 무쳐놓았다.

 

 

3/밥을 담아놓고

 

 

4/동치미 양념 무를 올린다.

 

 

5/무청과 배추도 썰어서 올리고

 

 

6/동치미 국물을 붓는다.

 

 

7/동치미 물을 얼린 얼음을 올린다.

 

 

8/ 깨를 뿌리고 식성에 따라 참기름을 넣어도 좋고,

 

 

9/완성,

동치미의 쨍한 맛과 고추냉이 맛, 달래 맛까지....

 

 

밥을 먹고 또말다(혼자서 2인분을 먹었다)

 

 

 다이어트는 애저녁에 물 건너 갔다.

갠적으로는 국수도 좋지만....동치미 국밥이 아주 아주 좋다.

수고로운 손길이 조금 더 들어간 음식 맛이 역시 좋다.

동치미국수를 동치미 국밥 방식으로 말아봐야겠다.

 

 

2인분을 혼자서 다 먹고,,,,(정말이지 참을 수 없었다.)

배불러 죽는줄 알았다, 얼마나 국밥맛이 좋던지.....

바로 컴텨에 앉았고 3시간이 지난 지금 조금 수월하다.

어디 목 좋은 사거리.....동치미국밥  간판이나 내걸고  오가는 길손들

국밥 한 그릇 말아 수저 푹 꽂아서 내주고 싶다.

<할매~  동치미 국밥요~>

 

 

 글/사진: 이요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