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치솟는 무더위~~

장마중이라...바람은 한 점도 없고 눅눅하여 불쾌지수만 높은 7월초순경~~

이 더위속에 나는 태어났다. 얼마나 엄마를 힘들게 했을까? 

나라가 전쟁으로 어지럽고 아버지는 엄마와 언니 갓난쟁이 나와 전기도 없는 김해 두메산골 외갓집으로 산요 선풍기를 지게꾼에 실어 피난을 보냈다 한다.

그런 힘듦을 갚으라고 해서일까?  나도 양력 7월8일 막내 아들늠을 낳았다.

(더운 날씨에 몸조리는 커녕 손을타서 안아주지 않으면.....그 것도 안아서 흔들어주지 않는다고 보채는 애기를 ...... 요즘 같았으면 에어컨이나 있지...)

나야 음력이지만 아들은 양력 생일.....어금버금 며칠 상간으로 생일이 거퍼 든다.

안그랬는데....작년에는 깜빡해서 그 날 오후에 해주는 실수를 저지르고 올해는 내 것도 못차릴 지경이다. 정말 힘든다.

.....

이상하게 난 늘 한 해 생일을 고맙게도 두 번 치른다. 주민증에 오른 음력을 양력으로 둔갑시킨 생일!!

이번에도 양력생일에 아들늠들 회사에서 나온 부모 회갑용 현금봉투와 케이크로 전화를 켜둔채...미국에 있는 딸아이도 생일축하 노래를 함께 불렀다.

이제 진짜배기 음력생일을 찾아먹으려니...막내와 나흘차이다.

잔머리를 굴렸다.

우리집 칠판에다가 메뉴를 쓰고 밀어부치려하자.  <생일은 당겨서 하면 좋댄다~> 하면서 꼬드겼더니 본인인 막내...심한 거부감을 나타낸다.

<나...그 날 약속잡혔어요~~ 그, 담날도~~>

왜 아니랴~~ 한번 그렇게 허락하면 평생 엄마 생일과 합쳐질지 모르는데....

<에라.... 이 에미가 지고 말자~~~>

 

요즘 다이어트에 신경 쓰느라 찌개나 국도 잘 끓이지 않았는데...연거퍼 미역국을 끓이면  맛도 허당일테고.....

 그럼 내 생일날엔 간만에 추어탕을 끓여야겠다. 추어탕에 넣을 얼갈이를 사야되는데...  열무를 선택했다.

열무를 너무 많이 사와서 부추랑 함께 김치를 담는다고 거의 한나절을 허비~~ 더워죽겠는데...미꾸라지를 씻는다.

비닐봉지 여러겹에 소금을 넣고 입구부분을 말아쥐고 소금벼락을 맞아 끽끽대는 미꾸라지를 주무른다.

<끼이익~~ 찌이익~~>

한 늠이 바깥으로 튀어오른다. 하다가 짜증이 난다, 생일날 살생이라니....이 무슨 일??

그리고 한갑자를  산 회갑날에....손수 국을 끓이다니~~ 국 끓여줄 사람 하나 없다니.....울컥  서럽다.

미꾸라지를 참기름 두르고 삶아내어 바구니에 뼈만 솎으려다가 것도 귀찮아 믹서기에 뼈채 드드륵 갈았다.

그리고 통 채 국솥에다 부었더니 추어탕이 맑지 못하고 톡톡하고 꺼룩하다!! <이런 된쟝~>

열무김치를 담고 추어탕 솥을 올려두고 간장병을 보니 언제 떨어졌는지 바닥이다.  

간장을 오랜만에 퍼러 갔더니 이런! 흰 곰팡이가 잔뜩 끼었다.

간장이 빛깔이 옅고 맛은 무지 달았는데.... 장마통에 곰팡이가 피었나보다. 더운 여름날 땡볕 마당에서 간장을 달인다. 두 솥을 달여내었다. 완전 그로키다.

<그러게 밖에 나가서 하자니까!> 남편의 말이지만....난 아직 가족들 생일을 그저 외식으로 때운 적은 여태 한 번도 없다.

아이들 어리고  우리는 서로 한창 바쁘게 살 때에도 내 생일이 언제요~ 하고 미리 알려 줄 필요도 전혀 없었다. 

내 생일이라도 낑낑대며 장을 봐와서 볶고 지지고 하니 저절로  알려지는 터~~

생일 후 일주일동안 선물접수기간이었으니~~~

 

 

막내늠의 생일전 날....보란듯이 시장을 무겁도록 봐왔다.

그런데  쇠고기 미역국만 겨우 끓이고 ,,,밤까넣고 대추넣고 팥 삶아 찰밥 한 것 까지는 좋은데.....안 깐 은행이 여적지 지하실에 있는데...그것조차 찾아서 넣을 기운이 없었다.

케이크를 사면.....사오면?누가 다 먹는데..? 결국은 나다.

냉동실에 있는 쑥을 꺼내어 떡을 하기로 했다. 대추를 잘 씻어 오려서  떡집에 갔더니 마침 가는날이 장날이다. 쉬는 날이란다.

다른 떡집을 찾아갔더니 쑥떡에 대추 넣는 것 처음 해본단다.

<아놔.....좋은 것 넣겠다는데...해주믄 되지...뭔 말은....>

떡을 해서 엉기덩기 쌓았다. 그 많던 케이크 초도 어디로 갔는지.....걍 초를 세우고 대충 만들었더니 그 모냥 빠지는 모양새를 보고 막내늠 지 제사상이냔다.  헉!!

큰아들은 <ㅋㅋㅋㅋ 100살?> 그래도 촛불끄고 노래 잘 불렀다.

<야 이늠아 네 생일.....사흘 잔치로 해주마....엄마가 장은 많이 봐았는데...넘 덥고 심이 딸려서 그리고 한번에 다하면 누가 먹냐?? 떡은 냉동실에 넣어두면 되지만.....

<뭐든 다이어트식으로 조리를 해야 혀~~>

.

.

절대로 짜게 말고,,,고추장은 적게 케쳡으로 빛깔을 살리고....과일도 듬뿍~~ 

.

.

막내아들의 생일은 사흘이 아니라 전야제부터 주말까지 연 닷새는 계속되어졌다.

저야 약속이 있어 바쁘든가 말든가.....100살 촛불 끄는 행사는 잘 치렀으니~~ (너 백살까정 살라는 축원이다)

이 글도 바빠서 생략하려다가

후제 나 늙어서 뒤져서 다시 보게 하기위해 쓰노니~~~~

 

이도 이젠 더는 힘이 딸려 몬하겠노라~~

더구나 여름 생일차리기는....

내년에는 나도 몰레라!

 

계획은 멋지게 잡았다.

손수 떡게이크도 멋지게 만들고....합동으로 하면 그렇게 할 열정이 샘솟다가

막내의 반란으로 도루묵이 되버렸다.

가만 생각하니 내가 막내래도 안하겠꾸마~~ 헐! 

미리 치른 내 생일 케이크와

 

아들의 생일 떡 케이크...

쑥을 넣고 시푸떡을 만들면 녹차카스테라처럼 시루떡을 곱게도 잘 하두먼...

처음 찾아간 모르는 떡집, 차차리 방앗간이 옳다.

여름이라 꼬박꼬박 졸고 앉았다가...종내는 이런 솜씨로... 근데 대추를 넣은 내 아이디어로 맛은 기가 찼다. 

 

 

 

 

 

 

어딘가에 100년에 한 번 필까말까하는 소철꽃이 피었다고 뉴스에서 난리다.

흥!  오래 전 제주도 ?식물원에 갔을 때는 숫꽃뿐만 아니라 암꽃도 있었는걸......

그 붉은? 왕밤만한 소철 씨앗을 들고 찍은 사진이 어디에 있는데...

아무리 뒤져도 없다.

나름 쓴다고 쓰지만....열에 두세개 정도만 올라오는가 보다. 

문서에만 있다가 사라졌나보다. 그리고 보니....그 식물원 안에서 찍은 우리(부부) 사진....

이젠 사진으로 점으로 줄여두더라도 남김없이 올려둬야겠다. 그랬던 사진이 없다고 생각하니 아쉽다.

오늘 올린 이 허접사진도 내년이면 새록새록 추억을 기리며 보게될테지!!

 

이요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