빻아둔 찹쌀가루로 영양찰편(구름떡) 만들기

 

이런 떡을 예전에는 쇠머리떡이라고 했다.

냉장고도 없는 시절..

찰떡을 쇠머리만큼 크게 만들어 정말 머릿고기 떼 듯 떼 먹었다고 붙였을게다.

요즘엔 여자들이 머리가 좋아져서는 아예 잠깐 굳혔다가 조금씩 떼내어 포장해 둔다. 

영양찰편 혹은 

만들 때 구름처럼 띠가 들어간다고 구름떡이라 부르면서...

 

 

 

 

 

재료 /찹쌀 5컵과 흑임자 한 컵+ 황설탕 1/3컵  속재료는 대추, 건포도, 아몬드슬라이스 잣등)

 

찹쌀가루 빻아올 때 소금은 들어있다.

속에 들어갈 재료는 콩류 건과류라면 아무거나 좋다.

설탕은 3스푼, 반죽할 때 약간의 습기만 주는 식으로

3스푼 정도면 된다.

 

찹쌀가루 5컵으로

이렇게 16조각이 나왔다.

대추를 씨만 빼고 온전히 넣을 껄

자잘하게 썰었더니...빨긋빨긋 ^^*

형체가 분명한 걸 원한다면 포장할 때

대추씨배꼬 돌돌말은 꽃무늬를 붙이면 좋겠다.

건포도는 차라리 검게 그대로 있다.

 

흑임자를 가루로 만들어야 더 잘 붙을텐데...

통흑임자를 사용, 먹을 때 오도독 씹히는 맛도 괜찮았다.

흑임자 1컵에 황설탕 1/3컵을 약간 섞어서 떡을 굴렸더니

꿀떡이다. ㅎㅎ

(물론 남는 것은 송편소로 이용하였다.)

참고해서 가감하면 될 듯...

 

TIP떡을 뭉쳐서 뗄 때..

위생장갑에 참기름을 바르고 작업을 한다.

네모난 무엇에 넣어 떡을 굳혀야 하는데..(냉동실에 넣어) 여기서 나는 김밥틀의 기본틀로 만들었다.

종이박스 네모난 것을 사용해도 좋겠다.

박스에 랩을 깔고 떡을 한 주먹씩 흑임자에 묻혀서 무늬결을 생각하면서 차곡차곡 넣어준다.

냉동실에 1~2시간 후 꺼내어 썰어 랩에 포장한 다음 다시 냉동실에 넣어두고 하나씩 미리 꺼내두었다가 먹는다.

아침대용이나 간식으로 좋다.

 

 

 약불로 20분이면 다 쪄진다.

침기름을 칠한 위생장갑을 끼고 한 덩이씩 떼내어 흑임자에 굴린다.

김밥 기본틀에 차곡차곡 대 여섯덩이로 나눠 넣어준다.

냉동실에 넣어둔다. 1~2시간 쯤

있다가 나왔다.

어느정도 굳어야 칼질이 가능하니까..

굳히지 않으면 칼에 끈적이며 들러붙는다.

곱게 썰어서

랩을 깔고...

 

돌돌말이 칼로 컷팅

이렇게 만들면 떡집 떡 보다 못할 게 없다.

지난 밤에 만들었어요.

지금은 약밥 만드는 중.....(다음 글 약식만들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