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 대게 식당에서 맛 본 풋고추다.

좀 특이해서 물어 보았다. 어떻게 만든 거냐고...

 

일하는 할머니를 가르킨다.

영덕에는 인건비가 비싸단다. 손님을 호객하는 사람은 일당 9만원, 설거지 하는 할머니도 5`만원이란다. 그 것도 사람이 없어서 못 쓴단다.

 

할머니 (65세 이상 보이는)가 주방에서 반찬을 만들기도 설거지를 하시기도...

그 할머니 말씀이 풋고추를 찍어 먹느니...바른 것 뿐이란다. 어쩐지~ 구수한 재래식 반찬이 요즘 사람들 입맛에 맞게끔 조금 변형을 시킨 것이다. 괜찮았다.

 

상에 내어 논 것은 말없이 나 혼자 다 먹었고

두 번째...사진 찍기위해 부탁한 반찬인데 온 걸로 나왔다.  처음에는 반 잘라 나왔었다.

그냥 물엿에다가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수줍게 하신다.

달착지근한데..좀 짜다.

 

 

해서 내가 다시 만들어 본 레시피는

 

재료 맵지않은 풋고추

양념은 된장

첨가물은 물엿, 참기름, 깨 마늘, 양파나 배를 갈아서 혼합소스를 만들어 버무려 낸다.

상에 낼 때는 반 잘라낸다.

 

 

 

된장대신 고추장도 좋을 것 같고,

그냥 매운 양념도 좋을 것 같았다.

나는 매운 양념으로 해서 우선 만들어 먹었는데...사진을 그만 놓쳤다.

 

풋고추만 무쳐 내어도 한 가지 메뉴가 된다는 그 생각을 왜 미처 못했을까?

 

 

 

이요조.

'요리편지 > 밑반찬, 장아찌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종이야기  (0) 2006.05.31
콩장(콩자반) 만들기  (0) 2006.04.11
멸치꽈리고추볶음  (0) 2006.04.04
마늘장아찌 담기  (0) 2005.06.02
맛있는 게장담기  (0) 2005.04.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