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어느새 감자꽃이 폈나 보다 했더니 벌써 하지~~

햇 감자가 출시를 했나보다.

집에 사 둔 자잘한 감자가 있어 쪄냈다.

빗소리를 음악소리로 알고 들으며 먹는 포근포근한 고소한 감자를 먹자꾸나

 

감자는 그냥 두꺼운 냄비에 물 많이 붓고 삶다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으면

뚜껑 채로 행주로 사서 비스듬히 물을 다 쏟아붓고는 소금을 넣고

역시 뚜껑 덮은 채로 탁 탁 두어 번 골고루 소금이 묻혀지게 냄비를 흔든 후

뜸을 들이면 맛없는 감자라도 하얀 분이 생기면서 파삭거리게 된다.

(위 사진은 몹시 나쁜 불량감자다/삶아 먹기엔..ㅎ..)



 감자 다이어트냐구? 오 노우~~

허리가 션찮은 엄마의 척추보양법, 티뷔에서 배웠지... 이렇게 갈아 먹으라고...

그랬더니.. 다이어트에도 일케한다네... 참 별일이야~~

 

잘 봐둬라 매일 딱 요만큼의 감자와 양파의 변신이

즙 1컵 마시고도  감자전 8쪽, 한 접시 아니면 강된장 한 끼니 분량/세식구

 

요렇게 한 컵 마시면.. 첨엔 비리다가..양파도 조금 들어감...사과도 넣다가 나중엔

선수가 되니... 날 감자가 먹어지더라~~ 거 참 신기하지??

찌꺼기?

그건 요렇게 하믄 돼, 양파가 들었으니...계란 두 개만 풀어봐....

이 게 바로 그 유명한  꿩(즙)먹고 알(전)먹고 아니겠냐??

 

 

난 강판에다 갈어..감자는 그래야 좋다며? 블렌더 꺼내기도 귀찮고... 약인데...

 

아니면 욜케 된장넣고 끓이면 [강된장]처럼 빡빡해져서 쌈장으로 오케이~~

청양고추 넣는 걸 깜빡했다. 그래서 지각생이다. 보기 좋으라고 얹은 건 분명 아니다.

 


 

좀 심했다. 붉은 고추나... 뭐..쑥갓 부추같은 데코레이션도 모를까?

한심한 니네 음마.

그러믄 뭐 어떠냐... 일루 와 우리 감자전 먹고보자~~

 

어여~~

 

 

요리 포인트 하나!

감자는 물에다 담궈, 전분 즙을 빼 버려야 감자전을 부칠 때
후라이팬에 잘 붙지 않아 더 더욱 좋더라는 사실 하나!/순전한 덤이지♪

요리글,사진/이요조

 

 

 

 


 


1. 감자의 영양상식

감자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군과 비타민C 등의 비타민까지도 골고루 들어 있다.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가열해도 잘 파괴되지 않는다.
또한.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하여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다. 특히 식물성 식품이면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동물성 식품과 맞먹을 정도로 들어 있다.

- 감자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에 과다하게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 칼로리가 비교적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궤양에도 좋다.
- 식이섬유인 펙틴이 들어 있어 변비나 설사 예방에 좋다.
- 감자에는 항암, 항바이러스 성분이 들어 있는데 특히 날감자에는 바이러스와 발암성 물질을 중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테아제 억제물질이 다량 들어 있다.


2. 다이어트 방법

- 아침식사 대용으로 감자즙을 1컵씩 마신다. 전날 밤 미리 껍질을 깎아 물속에 담가두었다가 아침에 즙을 내 먹어도 된다.
- 한 달을 기본으로 2주간 식사로 감자를 한 알씩 찌거나 구워 먹는다. 그 후 3주간은 단백질과 비타 민, 미네랄이 풍부한 현미밥을 먹는다.
- 아침식사 대용으로 아침마다 감자즙을 1컵씩 마시고, 점심에는 감자를 두개 정도 쪄서 먹는다. 찐 감자 대신 감자를 많이 넣고 감자밥을 지어 먹어도 좋다. 저녁에는 아침과 마찬가지로 생감자즙을 한 컵 마시고 알감자 조림을 몇 개씩 먹는다.


3. Cdiet's Comment

감자는 맛이 우수하고 영양도 풍부하여 쪄서 먹고, 볶아먹고, 조려먹고, 국에 넣어 먹는 등 여러 가지 요리의 원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자의 성분은 100g중 수분함량 81.2%, 식이섬유 0.5g, 비타민C 15mg으로 그 함량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칼슘은 5mg으로 당근 100g에 43mg, 현미41mg, 말린 멸치 (중) 1860mg 에 비해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감자만을 먹을 경우 골격을 구성하고 체내 대사를 조절하는 칼슘 결핍이 되며 그 결핍증이 당장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한참이 지난 뒤에 골다공증 등의 심각한 증상을 불러올 수 있다. 이러한 식사를 계속할 경우 칼슘만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단백질 부족, 비타민 부족, 영양성분의 불균형 등이 올 수 있다.

또한 감자에는 껍질부분, 녹색으로 되어 있는 곳, 싹이 돋은 부분에 솔라닌이라는 독소가 들어 있는데 섭취하게 되면 복통, 위장장해, 현기증 등의 중독현상을 일으킨다. 생감자즙을 먹을 경우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이러한 독소에 노출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다시 말해 감자는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 인 등의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이용하는 것은 권장할 만 하나 아무리 좋은 식품도 한가지 만으로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시킬 수는 없다. 감자에만 의존하는 다이어트를 할 것이 아니라 감자를 이용한 다이어트 식단을 짜 보는 것은 어떨까?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 생감자즙을 무턱대고 마셔 식중독의 위험에 자신을 빠뜨리는 어리석은 일은 하지 말자. /펌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