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견과류 샐러드

 

 

견과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져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이 풍부해 노화 방지와 피로 회복에 좋다.

특히 호두와 땅콩은 단백질, 지질, 무기질 등의 영양이 풍부해 머리가 맑아지고 기억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 공부하는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또 견과류에는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 인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어른들에게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시킨다.

견과류는 뇌세포의 발달을 돕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음식이다.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대신 오래두고 먹을 경우 자칫 지방산이 산패되어 쩐내가 나기싶다.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한다.

 

 

고구마가 좋은 점은 앞서'맛탕'에서 얘기했듯이

 

위(胃)머무는 시간이 길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식물성 섬유와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배변을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좋다.

병충해 걱정이 없으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니, 무공해식품으로 좋다.

고구마 속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 암을 예방한다.
고구마는 수분이 60%라 칼로리가 낮아 비만에 물론 좋은 식품이지만 꾸준히 먹으면 여성호르몬이 증가한다. 고로 아름다워질수도 있겠다.(젊은 여성에겐 아름다움이, 폐경기여성에겐 건강이?)

고구마는 껍질채 먹어야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많아 변비, 대장암, 체중증가를 예방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로회복,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

당근, 호박과 함께 폐암을 예방하는 삼대 적황색 채소다.

고구마의 혈당지수는 감자보다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도 비교적 안전하다.

고구마는 비타민C가 감자보다 2배나 더 많고 고구마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C는 전분이 둘러싸여 있어서
가공을 해도 파괴되지 않으며 고구마의 단백질과 총탄수화물은 가공 후에 더 증가한다.
고구마의 섬유성분과 아마이드라는 성분 때문에 장에서 발효가 일어나 가스가 생기기 쉽다.
펙틴질이 풍부한 사과나 딸기, 매실, 동치미 등과 고구마를 함께 먹으면 소화도 도우고 가스를 예방할 수 있다. 
위(胃)머무는 시간이 길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고 식물성 섬유와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배변을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좋다.

견과류를 좋아하긴 하는데..가루가 떨어지거나 손으로 먹기가 조금 불편하기도,

또는 목이 마른듯한 그런 기분을 싹- 해결해주는 고구마샐러드로 만들어보니 완전한

일석이조의 영양간식이 아닌가?

 

 

재료

고구마 3개, 견과류(잣,호두,땅콩,대추,밤 각각 적당량) 플레인요쿠르트 1, 계피가루 1큰술, 밤은 감으로 대체(ㅎㅎ)

 

1/고구마를 푹 삶아 껍질을 벗긴다.

 

2/으깬다.

 

3/ 견과류를 준비하고 계피분도 준비

 

 4/계피가루를 넣는다. 단맛이 더 강해진다.

 

5/ 플레인 요쿠르트도 넣는다.

 

6/ 씨 뺀 대추등 모두 한데 섞는다.

 

7/오도독거릴 밤이 없어서 감을 대신 넣었다. 대신 아삭거림을 얻을 수 있었다. 

 

8/냉장고에 보관한다.

견과류 부스러기가 떨어지지 않아 먹기에 Good!!!

 

글:사진/이요조
 

'요리편지 > 떡이나 한과, 음료, 약차,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에서 만드는 쑥떡!  (0) 2007.04.01
명절다과만들기  (0) 2007.02.15
약밥 만들기  (0) 2005.06.09
집에서 만드는 '개떡'과 '쑥떡'  (0) 2005.04.13
당근꽃 만들기/한식 가니쉬  (0) 2005.03.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