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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때란 ?
지구와 달의 움직임에 의해서 물의 흐름은 24시간 지속됨.
즉 해안을 기준으로 해서 들어오는 시기를 만조시기, 빠져나가는 시기를 간조시기라 함.
또한 달이 보름만에 변화가 있듯이 물도 보름동안을 주기로 변화가 일어남.
이 모든 변화를 물때라 하고 알기쉽게 정리해 놓은 도표를 물때표라 함.
참고 :
-.물이 들어올때 : 들물 , 밀물 -> 만조시기
-.물이 나갈때 : 날물 , 썰물 -> 간조시기
또한
한객기(한꺽기,열한물,옛 열세물)
대객기(두꺽기,열두물,옛 열네물)
무쉬 (정조,무수,즉 물의 흐름이 없음)
등의 용어는 지역 사투리 임.(인천이나 서해안에서 주로 사용)
종전에는 한물-두물-....-일곱물(사리)-.....열다섯물(조금)-한물-두물-.....등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1.한메(한물) - 2.두메 - 3.무릎사리 - 4.배꼽사리 - 5.가슴사리 - 6.턱사리 - 7.한사리(종전의 "사리") - 8.목사리 - 9.어깨사리 - 10.허리사리 - 11.한꺽기 - 12.두꺽기 - 13.선조금 - 14.앉은조금 - 15.한조금(종전의 "조금")
물이 약 6시간 간격으로 들어왔다가 나간다. 이것이 하루에 4 회 24시간 계속 반복됨.
또한 물이 거의 움직이지 않는 시기는 정조(무쉬,무수)라 하며 하루에 2번씩(간조,만조시) 4번 일어남.
참고:
한국 전 지역(포항,목포,인천을 기준) 조수간만의 차이는 많다.
포항:조금시 물의 흐름(물의 최고치와 최저치)의 차가 적고 (30 Cm ~ 1 m)
인천은 8~9 m 로서 가장 크고
목포는 3.5~4.5m 정도이다.
물때에 대한 관련 책자는 곧 시판예정이라고 하니 자세한 내용은 책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석이란 ?
달과 태양에 의하여 유기(誘起) 되는 해며늬 주기적인 오르내림을 물때(潮汐) 이라고 부른다 ( 이 용어는 조석의 사전적 의미 입니다. )
조석현상
해면이 가장 높아졌을 때를 만조 또는 고조라 하며 최저로 되었을 때를 간조 또는 저조라고 한다.
또 해면이 상승하는 사이 간조에서 만조까지를 밀물(들물) 또는 창조라 한다
하강하는 사이 즉 만조에서 간조 까지를 썰물 또는 낙조라 한다.
물때 현상은 지구가 24시간을 주기로 자전하고 달이 지구 주위를 약 27일 주 기로 공전하며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1 년 주기로 공전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지구에 대한 이 두 천체의 운행은 일정하지 않고 때에 따라서는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며 지구로 부터의 거리도 일정하지 않다.
또 해수에는 관성과 마찰이 있으며 크고 작은 섬들과 해안선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해수의 유동이 방해를 받게되어 해면의 오르내림은 날에 따라 장소에 따라 매우 복잡한 양상을 나타낸다.
개략적인 조시(潮時) 를 구하는법.
물때표에 의하지 않고 개략의 조시를 구하려면 다음식에 의하면 된다.
고조시 = 달의 정중시 + 평균 고조간격
저조시 = 달의 정중시 + 평균 고조간격 6 시간 12 분
여기서 달의 정중시를 구하려면 조석표나 천측력(수로국간행) 에서 계산 하던 가 음력의 날로부터 1일 또는 15일을 감하고 삭 또는 망의 날로부터 경과일수 를 구한다.
달의 정중시는 1일에 약 0.8시간씩 점차 늦어짐 으로 경과 일수에 0.8 시간을 곱하여 12 시간을 더하면 약산의 정중시 ( 정중시 : 달이 중천에 오는 시간 ) 가 된다
※ 경과일수에 0.8 을 곱하면 음력 15일 이후에는 극하 정중시가 된다.
조석물때와 조류의 관계
조석의 간만에 따라 주기적으로 해면의 높이가 변하면 이에 수반하여 해수의 유동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현상을 조류라고 한다.
따라서 조류의 일반적인 현상은 조석과 같다.
그러나, 양자의 조시와 진폭은 장소에 따라 매우 다르다.
예를 들면 어떤 지점에서 조류는 간조시 부터 만조시 까지는 한쪽 방향으로 흐르다가 만조시 부터 간조시 까지는 반대방향 으로 흐르며, 만조시 및 간조시에 각각 전류(물의 방향이 바뀜) 한다.
또 어떤 장소에서는 만조 및 간조후 약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전류 한다.
또한 어떤 장소에서는 만조시 및 간조시에 유속이 최대로 되고 만조 및 간조 후 약 3 시간이 지나서 전류 하는데, 이와 같은 조류를 반속조 라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서부해 에서 볼수 있다.
일반적으로 밀물중에 그 유속이 가장 빠른 방향의 조류를 창조류 썰물중에 유 속이 방향인 조류를 낙조류 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연안에서는 보통 동쪽에서 서쪽으로 또는 지형에 따라서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며 낙조류는 이와 반 대 방향으로 흐른다.
조차와 조류의 최강 유속과의 비율은 장소에 따라 다르며, 조차가 크더라도 조류가 아주 미약한 곳이 있는가 하면 조차가 그다지 크지 않는데도 조류가 강렬한 장소도 있다.
그러나 일정한 장소 에서는 조차가 클수록 조류의 유속도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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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et 에서는 스쿠버와 물때와의 관계는 별로 나와있지를 않습니다.
이 물때에 대한 풀이는 주로 낚시 Site 에 많이 올라와 있는데 그중 자료의 정리가 어느정도 된것을 올려보았습니다.
통상 동해안 같은 경우는 물때에 영향을 그렇게 받지는 않지만 서해와 남해 에서는 상기 자료에서 보는 바와같이 물때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통상 사리 때 에는 간만의 차이가 커서 우선 시야가 좋지를 않고 또 정조시간을 맞추 지 않고 입수를 하면 조류의 영향으로 많은 고생을 하게 되므로 서해나 남 해에서 스쿠버 투어를 계획 하신다면 가능하면 조금때에 맞추어 계획하시는 것이 물의 시야도 좋고 조류의 영향도 덜받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해안은 조수 간만의 차이가 심하여 물이 빠졌을때는 배가 출항을 하지 못하는 항구가 많으므로 물때표와 조석표를 참고하여 투어계획을 세우 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조석표는 워낙 자료가 많고 바다의 위치마다 시간이 달라서 올리지를 못하 였습니다.
물때표는 제가 올려 놓은것을 참고 하시고 조석표는 천리안에 국립해양조사 원에서 올려놓은 조석정보가 있습니다. ( go tide )
이곳에 가시면 각 항구별 조석표가 올라가 있으므로 투어 를 가시는 날의 조석표를 참고하실수 있을것 입니다. ( 이 조석정보의 사용료는 별도로 부가되는 요금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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