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석

나비야 청산에 가자. 호랑나비야 너도 함께 가자.

가다가 저물거든 꽃에 들어가 자고가자.

꽃에서 푸대접하거든 잎에서라도 자고 가자꾸나.

 

 

핵심 정리

종류 : 평시조

성격 : 자연 친화적

제재 : 나비, 청산

주제 : 세속을 벗어나 자연스레 자연에 동화하려는 마음

출전 : <청구영언>

 

 

해설

여기서의 '청산(靑山)'의 이미지는 보통의 푸른 산이나 높은 산이 아니라, 머루와 다래가 그대로 익어가고 세속과 먼 자연의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곧 사람이 풍기는 바람과 먼지(허위와 간악)로 더러워진 속세를 부인하는 의식, 또는 철학이 기조(基調)가 되어 선택된 삶의 주소가 바로 여기서 말하는 '청산(靑山)'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작품에는 이 몸이 나비가 되어 청산에 들어가 대자연과 일체가 되어서 순간적이나마 인간의 괴로움을 극복하려는 뜻과 세속의 먼지를 훨훨 털어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산을 찾아가는 작자의 밝고, 기쁨에 넘친 마음이 완연히 나타나 있다.


 

제 목

나비야 청산 가자

분 류 설 명

우시조

초장 중 팔박 곡을 우조로 하고 중, 종장도 평시조와 다르다

시조

나비야 청산 가자 범나비야 너도 가자
가다가 저물어든 꽃에 들어 자고 가자
꽃에서 푸대접하거든 잎에서나 자고 가자

연주

소리: 박종순  /  장구: 유흥복  / 대금: 우종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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