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서 시작으로 4월까지 풋마늘 장아찌를 담을 철이다.

풋마늘의 알싸함이 입맛을 돋구어준다.

너무 시게 하지말고 장아찌를 해두면 초여름 입맛을 잃었을 때

새콤하게 익은 풋마늘 간장장아찌가 도움을 준다.

 

나만의 tip 

장아찌를 나는 조금 편리하게 담근다.

처음부터 끓여서 식혀붓지 말고

입맛에 맞추어 간장 설탕(매실액)물,식초를 입맛에 맞게 넣었다가

사흘 뒤 한 번만 끓였다가 식혀 부으면 된다.

 

마늘은 먹다가 남은것이라서 정확한 양을 달지 않았다.

2kg꿀병에 4/5쯤 되는 풋마늘대 준비 .....깨끗한 마늘잎도 넣었다.

마늘대가 맛들기 전 잎이 먼저 맛들기 때문이다.

조금 다른 점은 건표고를 넣었다.

건표고의 향이 풋마늘에 섞이고

표고는 뭇마늘 향이 섞이고...

 

풋마늘 반단

끓여서 식힌 물 4컵

양조간장 1컵

매실액이 조금 뿐이라서 설탕 1/2컵

2배식초 3큰술

건표고버섯 2주먹

 

생강이 없어서 못 넣었는데...3~4일 뒤 끓여서 식혀 부을 때

생강채를 함께 넣어둘 참이다.

 

 

담고 금세 바로 먹을 수 있다.

풋마늘도 바로 먹을 수 있으므로.....

 

 

Daum 신지식에서 질문을 받았다.

장아찌를 먹고난 간장이 아까운데 어쩌냐고?

다음에 또 담아주면 된다.

물론 풋마늘을 담으시면 좋지만....풋마늘향이 녹아있는 간장이니

껫잎을 담아도 좋다. 맛을 잘 알므로 2차로 담글 때는

뭐거 부족한지 가감을 할 수 있어 더욱 좋고

맛도 더 깊어진다.

 

 

제철에 나는 채소로 제철 장아찌를 담아놓으면

두고 먹기에 좋다.

4월달까지 풋마늘 장아찌를 담으면 좋다.

 

 

풋마늘, 건표고 둘 다 향신채이므로

입맛을 돋우어 주는 음식이 된다.

 

양이 많다면 풋마늘을 길이채로 담그면 좋지만

양이 적다면 잘라서 담그는 것이 더 낫다. 

 

 

돼지고기 수육이나 삼겹살과 함께 먹으면 개운한 맛으로 좋다.

 

+ Recent posts